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발목 삐었을때 해결 방법 한방에 정리했어요.

반응형

발목 삐었을 때 해결 방법에 관한 내용을 탐구하겠습니다. 이 게시물을 전체적으로 읽어주신 분들은 발목 삐었을 때 해결 방법을 이해하게 될 겁니다. 발목 삐었을 때 해결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모두 읽어주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제 아래에서 전부 알려드리겠습니다.

발목 삐었을때 해결 방법

쿠신 증후군 증상 보기 쉽게 정리 완료했습니다.

길을 걷다가 뭔가에 걸려 넘어지거나 운동하다가 넘어지거나 해서 아픈 경우는 보통 발목을 삐었어요. 또 부러졌대요. 전문용어로는 염좌라고 합니다. 이때 가벼운 염좌는 넓은 통증이나 후유증 없이 무리하지 않으면 단시간에 회복되지만 심하면 반드시 치료를 해야 합니다.

발목을 삐었을 때는 크게 보면 세 가지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거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고 해결방법까지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발목을 삐었을 때 해결 방법입니다.

반응형

첫째, 인대와 근육만 손상된 경우입니다. 발목을 잡아주는 근육과 인대가 조금만 늘어난 경우에는 붓거나 통증도 심하지 않고 운동 상황도 크게 불편하지 않지만 이때는 운동과 움직임을 줄이고 며칠 정도 조심하시면 됩니다.

특별히 치료는 필요 없지만 절대 많이 걷거나 뛰면 안 됩니다. 가벼운 염좌도 제대로 안정을 취하지 않고 무리를 하면 습관적인 만성 염좌가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하지만 통증도 셀 수 없이 많고 다리를 절고 있는 경우에는 한의원에 와서 침을 맞고 안정을 취하면 낫습니다.

두 번째 뼈가 부러지거나 금이 간 경우입니다. 골절이라고 하죠. 이때는 당연히 통증이 심하죠. 주변 혈관이 터지거나 해서 붓기도 하고 조금 있으면 멍이 드는데요. 골절이 의심되면 엑스레이를 찍어서 확인하고 골절이 확인되면 깁스를 해야 합니다.

당연히 안정을 취해야 해요. 경우에 따라서는 몇 주 이상 입원하거나 움직이면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옛날에는 한의사가 부목을 해서 이것도 다 했는데 지금은 정형외과에서 하고 있어요.

세 번째 골절은 아니지만 인대나 근육 손상이 심해서 혈관이 파열될 수 있습니다. 이때는 붓고 통증이 비교적 심해요. 하루나 이틀 후에는 부은 곳이나 중력 방향으로 파열된 혈관에서 스며 나온 피가 굳어 멍이 듭니다. 검게 변하거나 짙은 자주색 멍은 회복됨에 따라 점점 파랗게 변하거나 노랗게 변하여 사라집니다.

이때는 침을 놓아 통증과 부종을 줄이고 기혈순환을 좋게 하며 어혈을 풀어주는 한약재를 사용해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쉽게 바로 복용할 수 있는 한약재 가루약(과립제)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 멍이 시커멓게 변했을 때는 습한 부분을 사용해서 고여 있는 어혈을 스스로 제거하면 치료가 훨씬 빠릅니다.

부어 있을 때는 다리를 심장보다 높이 올리고 쉬는 것이 좋고, 당연히 안정을 취하고 움직임은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이 움직일수록 혈관이 터지고 부종도 심하고 인대도 늘어나 회복도 그만큼 느려집니다. 다만 부어오르는 초기에는 습한 부분을 함부로 사용하면 오히려 붓기가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만약 집에서 임의로 부항을 사용하는 것은 상황을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다쳐서 부어오르는 초기에는 더욱 부어오르는 것을 막기 위해 얼음팩이나 차가운 물수건으로 식히는 것이 좋습니다. 한번 며칠 후 붓기가 멈추고 멍이 들었을 때부터는 온찜질을 해서 혈액순환을 잘해야 오히려 몸에서 스스로의 힘으로 어혈을 제거해 부기가 빠지는 것을 돕습니다.

하지부 염좌에 쓰이는 대표적인 한약재인 당귀수산 등이 이 역할을 촉진합니다. 환자들 중에 가끔 붓다가 집에서 뜨거운 물에 담갔다가 돌아오는 경우가 있는데 그러면 초기에 더 붓기 때문에 더 나빠집니다. 그 외에 별로 드문 경우로 발목 관절이 탈구된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아파서 당연히 꼼짝도 못 합니다. 경험이 있는 의사를 만나서 맞추면 됩니다.

발목 염좌는 가장 흔한 질병이며, 매우 심하지 않으면 자가 치료를 하거나 치료하지 않고 그냥 넘어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가벼운 염좌는 치료하지 않아도 금방 회복되지만 인대가 크게 늘어나거나 하면 통증이 심하지 않더라도 인대가 회복되려면 적어도 몇 주는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염좌를 제대로 치료하지 않고 놔두면 일상생활에서 안정되어야 한다는 것을 잊어버리고 무리하기 쉽고 인대나 근육이 제대로 회복되지 않아 약해지고 이후 습관적으로 발목이 삐거나 부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연히 인대가 발목을 잘 잡지 못하니까 그 힘을 관절이 스스로 받아야 하고 그러다 보면 시간이 지나면서 퇴행성 관절염 같은 게 생기기 쉽습니다.

같이 보시면 유용한 문서

베이킹소다와 베이킹파우더의 차이 보기좋게 준비했어요.

배에 가스 빼는 방법 보기쉽게 준비했습니다.

이석증에 좋은 음식 보기좋게 정리완료

발목 삐었을 때 해결 방법을 전달해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었나요?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반응형